음악

드럼 차음폰 사용하면 안 좋다? & 개인적인 생각 및 연습 팁.

드럼을 연습할 때 큰 소리로 청력에 손상을 입을 수 있는 것을 방지하고자 사용하는 제품인 차음폰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저도 많이 사용하고 있고, 다른 드러머 분들도 많이 사용하지만, 차음폰을 계속 착용하면서 연습을 하면 어떤 점의 단점과 장점이 있는지 어떤 연습 방법이 좋은지 등에 대해서 다룰 예정이니 꿀팁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드럼 차음폰을 왜 사용하나?

어쿠스틱 드럼으로 연습을 많이 하게 되는데 이유는 전자로 연습을 하게 되면 객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다루기 전에 전자 방식으로 연주하는 습관이 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교육 목적에서 어쿠스틱 드럼이 더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배우는 기간에 큰 소리에 장 시간 노출이 될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드럼을 배우게 되면 이명처럼 귀에 들린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런 분들은 차음폰을 착용 후 레슨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손상 정도가 적다면 금방 돌아올 수 있지만, 심하다면 다시 돌아오는데 시간이 걸리고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드럼이 큰 소리에 대한 노출이 있기 때문에 차음폰을 사용하게 되는데, 계속 착용하고 연습하면 어떤 점이 안좋을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차음폰 계속 착용하면 안 좋은 점.

차음폰을 착용하고 연주를 하게 되면, 처음에는 소리가 좋습니다. 자신이 잘 연주하고 있는 것 처럼 보일 수 있지만, 차음폰을 빼고 연주를 하게 되면 실제 연주가 잘 되지 않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디테일이나 섬세한 표현에 대해서 감을 잡기 힘들 수 있기 떄문입니다. 이런 문제 등으로 인해서 차음폰만 착용을 하고 연습한 드러머의 경우는 소리가 굉장히 큰 소리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이 들리지 않는 환경에서 잘 들리기 위해 큰 힘으로 치는 습관이 들어서 라이브 공연 등 소규모 공연장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연습이니 참고하셔서 연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안 좋은 점만 이야기한 것 같은데 좋은 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차음폰을 착용하고 연습하면 좋은 점

드럼은 장시간 큰 소리에 노출이 되는 악기입니다. 청력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우리 일상에서 듣는게 굉장히 중요한 요소인데, 너무 장시간 큰 소리에 노출이 되면 작은 소리에 반응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장시간 연습을 할 때 차음폰을 사용해야 하는 것을 습관화하여 청력의 손상을 막고 건강한 연습을 하는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아까는 계속 착용하면 디테일이 낮아진다 하였는데 계속 착용하라고 하니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좋은 방법일까요?

차음폰을 적절하게 사용한 연습법

타이밍과 박자 연습 등 강하게 연주하는 연습에서는 차음폰을 끼고 사용을 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완성된 사운드를 체크하거나 디테일이 들어가는 연습을 해야할 경우에는 차음폰을 빼고 연습 하신 후, 체크를 하신 다음에는 다시 착용을 하신 다음에 연습을 하시면 청력을 보호하면서도 디테일을 계속 체크할 수 있기 때문에 연습에 지장을 주지 않고, 효과적인 연습이 가능합니다. 저 역시 이런 방법으로 연습을 진행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차음폰 알아보니 너무 비싸다 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

차음폰이 너무 비싸서 구매하기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과 지갑 사정이 좋지 않을 수 있는 학생분들을 위해 차음폰에 대해서 추천을 드리려고 합니다. 노란 색의 3M의 차음폰은 3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 가격이 부담이 되시는 분들은 다이소에서 구매할 수 있는 차음폰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메모리 폼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세척하여 사용이 가능하고, 1000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어서 가성비가 좋습니다. 케이스와 같이 되어 있는 것은 3000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저도 차음폰을 챙겨 오지 않은 경우 근처에 다이소에 가서 구매하고 사용했습니다. 일회용이 아닌 재사용 가능한 가성비 좋은 제품이라 추천 드렸습니다. 광고 아닙니다^^;

글을 마치면서

오늘은 드럼을 연습하면서 또는 장시간 큰 소리에 노출 되는 분들이 사용하면 좋은 차음폰에 대해서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기타 등도 앰프와 합주 등 장시간 큰 소리에 노출이 될 수 있는데 지금 괜찮다고 계속 방치하기 보다는 지금부터 관리하셔서 건강하게 음악 생활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다음에 더 좋은 글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qorwns119

Recent Posts

재즈의 박자가 2, 4로 된 이유 & 개인적 생각

음악 역사를 공부하다 보면 재즈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실용 음악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분야인…

9개월 ago

재즈 피아노와 클래식 피아노의 차이 & 개인적 생각.

재즈 피아노와 클래식 피아노에 대해 사람들은 잘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둘다 같은 피아노기 때문에…

9개월 ago

악기를 배우기 전에 알면 좋은 것들 & 개인적 생각 정리

오늘은 악기를 배우기 전에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9개월 ago

박자를 이해를 해보기 & 박자세는 꿀팁 공유!

박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음악의 원리에 대해서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음정 역시 수학적인 개념이 들어가 있습니다.…

9개월 ago

음악 한 장르를 깊게, 많은 장르 경험 어느게 더 좋을까?

음악의 장르에 대해서 배우다 보면 장르에 대한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시기가 옵니다. 한 장르에…

9개월 ago

음악에도 영향을 주는 음향 엔지니어 중요성 & 개인적 생각.

음악의 연습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연습한 결과를 잘 보여주는 환경을 만드는 능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9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