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놈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역시 재미 부분에서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 기기입니다. 메트로놈에 대해서 제가 느낀 경험과 이렇게 사용하면 좋았다는 점과 제가 사용한 메트로놈 어플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메트로놈에 대해서 어떻게 사용할지 모르셨던 분들이 보시면 분명히 도움이 되실 겁니다.
메트로놈은 무슨 기기일까?
음악을 전문으로 하든 취미로 하든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신나면 빨라지고 슬프면 느려지게 되는 당연한 순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나는 노래를 빨라지지 않고, 정해진 박자를 지키면서 연주하는게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메트로놈은 일정한 박자를 맞출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악기입니다. 연주를 하면서 감정에 따라서 신나면 빨리자고, 기분이 다운이 되면 느려지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기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박자를 맞출 수 있게 연습을 도와주는 장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메트로놈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메트로놈을 처음에 바로 사용해도 되지만, 보통 처음에 배운 자세도 익숙하지 않은데 바로 메트로놈을 맞춰서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자세를 익히시고 자세가 적응이 된 분들은 메트로놈과 같이 연습을 해야하는데 그렇게 연습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같이 하지 않는 경우 합주를 하거나 MR 음원과 같이 연주를 하게 되면 연주가 빨라지고 느려지게 되어서 연주가 잘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천천히 느린 템포로 매트로놈을 설정하셔서 꾸준히 연습하시면 원래 하실 수 있는 템포보다 더 안정적으로 높은 템포로 연습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트로놈을 사용하면 자신이 가능한 연주 템포를 파악하기도 좋아서 연습을 하거나 합주 곡을 정할 때도 도움이 많이 될 것 입니다. 자신의 템포가 150이 한계라면 180의 곡을 단기간에 연주로 도전하지 않겠지만, 모른다면 합주 팀원과 하기로 한 곡을 하지 못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습니다.
메트로놈 속도를 빠르게 하기 보다 천천히
속도를 처음 시작할 때 바로 빠르게 연주를 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성격이 저도 급해서 예전에 자주 하던 실수인데, 물론 하다 보면 몸이 어느 순간에 풀면서 가능할 수 있지만, 천천히 낮은 속도부터 서서히 올리시는게 메트로놈과 같이 연습할 때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빠르게 움직이게 되면 스트레칭을 하지 않은 몸에 부담이 될 수 있고 결국 몸에 계속 스트레스를 주게 되면 탈이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습을 하기전에는 항상 빠르게 하기보다는 천천히 몸이 적응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준 다음에 빠른 곡을 연습해주시기 바랍니다.
메트로놈 어플 추천
예전에는 메트로놈을 사야했지만, 지금은 모두다 들고 있는 스마트폰 어플로 메트로놈을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음악을 하시는 분들은 설치를 꼭 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설치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어플의 이름은”Tempo”라는 어플입니다. 아이폰, 갤럭시 둘다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다른 메트로놈도 있지만, 예전부터 사용하던 어플이라 적응이 되어서 템포 어플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다른 더 좋은 어플과 자신에게 맞고 사용하던 어플이 있다면 꼭 제가 추천하는 어플이 아니라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사용하던 어플이 없고, 추천을 받고 싶으신 분들은 이 어플도 충분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유료 버전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무료를 사용중이고 무료 가능도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버전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오늘은 메트로놈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다른 악기들을 배우면서 느낀 것이지만, 박자를 지키는게 음악에서 중요한데, 일정한 속도를 내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메트로놈을 잘 사용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악기를 배우면서 합주와 연주를 같이 하고 싶은 분들은 꼭 메트로놈을 같이 사용하셔서 즐거운 연주와 합주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더 좋은 글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