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가 처음 기타를 배우면서 저의 생각의 차이와 생각보다 힘들었던 점 재밌었던 점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기타를 배우려고 고민하시는 분들과 독학 가능한지에 관해서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같은 고민을 가진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타 통기타 & 일렉기타?
기타를 배우기 전에 통기타와 일렉기타 중에 원하는 것을 고르고 가는 극”J’의 성향인 저는 일렉기타를 배우고 싶다고 정해놓고 학원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어릴 때 봤던 캐논 변주곡 일렉기타가 너무 좋게 느껴졌고, 개인적으로 멋있어서 저도 하고 싶은 마음이 커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통기타도 여러 황혼 등 연주로 하고 싶었지만, 기타를 치는 지인들의 설명으로는 초반에 배우는 것은 똑같기 때문에 일렉 기타를 배워도 나중에 통기타를 배우는데 어려움이 없다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제가 갔던 학원은 기타를 연습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었습니다. 그래도 생일 선물로 받았던 일렉기타가 있어서 들고 갔는데, 만약에 집에 기타를 가지고 계신 분이면 기타를 가지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선생님이 기본적으로 기타에 해야 될 기본 준비를 해주시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가지고 가서 좋았습니다. 안 가지고 가면 혼자서 해야 하는 튜닝, 엠프 사용법 등에 대한 팁을 듣고 올 수 있었습니다.
기타 손이 너무 아픈데 이거 맞는건가?
일렉기타와 통기타의 차이가 줄의 장력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재질도 다르긴 하지만, 일렉기타는 빠른 속주를 위해서 통기타에 비해 비교적 힘이 덜 들어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줄도 조금 재질이 통기타보다 부드러웠습니다. 그래도 처음 배운 사람의 손에서는 마디가 조금 아프고, 많은 연습을 하는 경우에는 물집도 잡힐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3일 정도 되었을 때 손가락에서 물집이 잡혔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크로매틱을 배우고 나서 C코드를 잡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잘 안 잡히는 것 같아서 소리 체크 법 등 많은 부분들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기타의 경우 집에서 연습도 가능하기 때문에 연습하기도 좋은 것 같습니다. 통기타에 비해서 일렉기타는 작은 소리로 연주가 가능해서 집에서 연습하기 개인적으로 좋았습니다. 큰 소리로 듣고 싶은 경우는 앰프를 연결해서 연습하거나 다른 보조 도구들이 있기 때문에 원하시는 환경에 맞게 사용하시면 좋은 사운드로 연습이 가능합니다.
기타 독학이 가능할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배우면 더 빠르게 습득이 가능하지만 독학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현재 유튜브에서 강의 영상과 코드 가이드를 너무 잘해주고 있다고 생각해서 레슨을 받지 않고 집에서 연습하면서 인터넷 강의를 참고만 하더라도 원하는 곡의 연주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처음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라는 가정한다면 그래도 학원이나 오프라인으로 강의를 조금은 들어보고 인터넷 강의로 배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처음 기타 관리 등에 부분들 연습 방법들은 인터넷에서 알려주지 않을 수 있어서 처음에는 조금 돈이 들 수 있지만, 한달에서 두달 정도 레슨을 받으시는 걸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기타 연습용으로 어떤 가격대가 적당한가?
기타를 집에서 연습하기 위해서 구매할 때 저는 선물을 받아서 그때 당시에는 몰랐지만, 가격대가 30만원 정도로 구매하시면 적당한 소리로 연습하실 수 있습니다. 30만원 밑으로 구매를 하시면 A/S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난감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 구매를 한다면 일렉기타로 30만원 대로 알아볼 것 같습니다. 기타 추천 영상 등 참고해보셔도 좋을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오늘은 기타를 연습하면서 제가 겪었던 손가락의 통증과 굳은 살 생기는 시기, 등에 대해서 공유를 했고, 기타의 독학을 하기 전에 레슨 선생님에게 초반에는 조금 배우는게 좋다는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남자, 여자를 가리지 않고 매력적으로 다가 오는 기타 독학이나 배우는데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이 저의 글을 보시고,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글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