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럼 서치 콘솔 카운트의 중요성 부터 다시 시작하기.
작곡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사용하지만 로직과 큐 베이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두 프로그램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제가 경험해보고 느낀 점들에 대해서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개인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맹신하기 보단 참고 용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작곡 프로그램 로직과 큐 베이스 중 뭐가 더 좋을까?
작곡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이유는 많은 악기와 다양한 합주를 녹음하던 옛날에 비교해서 지금은 간편하게 데모 버전을 컴퓨터만 사용하여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 중 어떤 게 더 좋은지 어떤 걸 사용하는게 좋은지 등에 대해 고민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 역시 고민을 하던 중 둘다 사용해보고 나서 간단한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두 프로그램 자체의 성능은 비슷하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맥북을 사용하는 중이기 때문에 로직을 사용하는 중이지만, 큐 베이스 역시 잘 만든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윈도우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둘다 괜찮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작곡 로직 장, 단점
로직은 기본으로 제공하는 소스 파일의 퀄리티가 개인적으로 큐 베이스 보다 좋아서 기본 가상 악기들만 사용해도 높은 수준의 사운드를 만들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기본 설정이나 이런 것들도 맥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작곡을하는데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프로그램이 갑자기 다운 되거나 하는 오류등이 윈도우에 비해서 훨씬 적어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장 점만 있을 수 없겠죠. 다른 소스 파일들을 구매를 해야하는데 프로그램 가격과 비슷합니다. 다른 더 좋은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구매가 거의 필수적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돈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큐 베이스 장, 단점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많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검색과 지인의 도움으로 쉽게 어려움을 해결 활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 내장된 가상 악기 사운드가 로직과 비교해서 조금 좋지 않다고 느껴져서 큐 베이스 역시 가상 악기 다운로드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공유 등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라면 경제적인 측면에서 훨씬 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셔서 연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곡 하기 전 준비하면 좋은 것들
작곡을 하기 전 음악 이론과 피아노 연습을 많이 하시면 작곡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른 악기들은 어느 정도 사운드 트랙이 잡혀 있지만, 작곡에서 가장 중요한 멜로디 코드 진행 등은 직접 만들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론과 피아노 연습이 안되어 있는 작곡가들은 피아노를 잘 치는 사람들에게 부러움을 느끼기도 할 정도로 미리 준비한다면 나중에 작곡가를 하거나 작곡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준비를 하면 좋은 것들이 많은 합주 경험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작곡은 피아노로 만들 수도 있어야하지만 다른 악기들과 합도 중요하게 만들어야하기 때문에 합주 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다른 악기의 사운드도 들어보았기 때문에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궁금증이 있다면 해당 악기 연주자에게 질문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오늘은 작곡 프로그램 로직과 큐 베이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처음 작곡을 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은 꿀팁도 포함되어 있으니 작곡에 관심이 있거나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이 저의 글을 보고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더 좋은 글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